최신 수산동향 (2020. 8월)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0-08-18 11:32:42
수산동향
 

최신 수산동향 (2020. 8월)

  해양미세조류에서 기억력 높여주는 소재 개발

  해양수산부가 해양미세조류인 스피루리나에서 원물보다 기억·인지기능 개선 효과가 약 30~50% 높은 소재를 개발하고, ㈜한국야쿠르트와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해양미세조류인 스피루리나는 모든 생물의 먹이사슬 기초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생물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합성하는 특이한 성질을 지녔다. 스피루리나에는 녹황색 야채에 있는 베타카로틴, 단백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항산화, 면역 증진, 콜레스테롤 개선 등의 효능이 있어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활용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강도형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2016년부터 해양수산부 연구개발사업인 ‘해양미세조류 유래 인지능 관련 개별 인정형 소재 개발 및 제품화 연구’를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고시형 식품 소재인 스피루리나의 기억·인지기능 향상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팀은 최적의 추출공정을 적용하여 스피루리나 자체 원물보다 기억·인지기능 개선 효과가 향상된 추출물(SM70EE)을 개발하였고, 치매 또는 알츠하이머(Alzheimer's disease)에 결정적으로 관여한다고 알려진 물질(amyloid-β)을 지닌 실험용 쥐에 이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장기기억은 약 20~60%, 단기기억은 약 40~90%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인체 적용시험을 수행하여 스피루리나 추출물(SM70EE)을 12주간 섭취한 고령층 연구 대상자들의 시각기억, 어휘력 등 인지기능이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효과를 검증하고, 현재 재검증을 위한 2차 인체적용시험을 수행 중이다. 연구내용 중 일부는 바이오 식품 및 의약 분야 국제학술지인 ‘Molecul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와 ‘Biotechnology and Bioprocess Engineering’에 게재되기도 하였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인체 적용시험 결과를 토대로 올해 말 식약처에 개별 인정형 소재 등록을 신청할 계획이다. 스피루리나는 이미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소재인 만큼,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여 개별 인정을 획득하게 될 경우 조속한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이번에 개발한 소재를 신속히 산업화하기 위해 7월 15일 ㈜한국야쿠르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 추진 및 인적 교류 등에 협력해 나갈 예정이며, 올해 12월에 열릴 ‘2020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페스티벌 및 투자박람회’를 통해 기술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 특보 울산, 경북까지 확대 발령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이 울산시와 경상북도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다수 출현함에 따라 8월 7일(금) 이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 특보를 발령하였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6월 16일 전남, 경남, 제주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하였으며, 7월 29일 부산 해역까지 확대 발령한 바 있다. 이후 8월 초 현재 노무라입깃해파리가 해류를 따라 동해안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울산과 경북해역에서 주의단계 수준으로 출현하고 있어 주의단계 특보를 확대발령하게 되었다.

  해양수산부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특보 발령에 따라 관할 지자체에서 매주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해파리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도록 하는 등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해파리 절단망과 피쉬펌프* 등 방제장비가 설치된 선박을 이용하여 해파리 제거작업을 즉각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를 통해 주의단계 특보 발령 지역의 해파리 출현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해파리 제거작업 현장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해수욕장에서 해파리 쏘임 사고 주의를 당부한다. 해파리를 발견했을 때는 물놀이를 멈추고 즉시 피해야 하며 쏘임 사고 시에는 주변의 안전요원에게 신고해 신속히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지자체에서는 해파리 발견 시 적극적인 제거 및 주의 안내 방송, 물놀이 입수 통제 등 조치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중국 연안에서 발생하여 해류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노무라입깃해파리가 지난 5월부터 동중국해에서 출현하기 시작하여 6월부터 남부해역인 전남, 경남, 제주, 부산으로 이동하여 일부 연안에 집적되고, 8월 현재는 울산, 경북까지 출현하고 있으며, 8월 중순이 되면 강원도까지 확대 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산분야 코로나19 대응 제4차 지원대책’ 발표

  해양수산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과 생산업체, 수산물 유통?수출업계를 위한 ’수산분야 코로나19 대응 제4차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해양수산부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수산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3차례에 걸쳐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해왔으나,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추가대책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번 4차 지원대책에서는 이러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어업인 경영안정을 위한 주요 수산정책자금의 상환 연장·금리 인하와 3차 추경예산을 활용한 수산물 소비자 할인쿠폰 발행, 해외 수산물 수출시장에서의 마케팅 등을 추진한다. 그 중에서도 수산물 소비촉진 지원 대책은 다음과 같다.

  < 수산물 소비촉진 지원>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전국적인 수산물 소비 활성화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210억 원 규모의 수산물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수산물 할인행사는 더 많은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품목별 20%, 1인당 1만 원 한도로 진행되며, 특히, 시기별 생산량이 많은 제철 수산물뿐만 아니라 내수면 양식어종, 수출애로 품목 등 다양한 품목에 대해 할인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는 전국 대형마트 6개사, 온라인 쇼핑몰 15개사, 수산유통 창업기업 6개사 등을 통해 진행된다.

  추석 기간에는 전통시장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통시장 할인행사’와 지자체와 연계된 ‘직거래 장터’도 예정되어 있다.

  해양수산부는 소비자들이 할인 대상 품목과 행사개최 장소, 주요 할인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행사 안내 누리집(https://www.fsale.kr)을 운영하고, 경품행사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7월 30일부터 6회에 걸쳐 수산물 할인행사 개최

  해양수산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힘쓰고 있는 국민들과 어업인들을 위해 7월 30일(목)부터 주요 제철수산물을 할인 판매하는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 행사를 본격 진행한다.

  전통시장부터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수산유통 창업기업 등 수산물 주요 판매처가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양식수산물 대전(7. 30.~8. 14.)을 시작으로, 여름나기 대전(8. 6.~19.), 내수면 대전(8. 20.~26.), 수출품목 착한소비(8. 27.~9. 2.), 추석대전(9. 7.~30.), 코리아 수산 페스타(10. 26.~ 11. 15.) 등 총 6개의 행사로 나뉘어 진행되며, 행사별 주요 일정과 할인 품목은 아래와 같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행사의 참여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 7월 10일부터 20일까지 공모를 진행하였으며, 외부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참여업체를 선정하였다. 최종 참여업체는 대형마트 6개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수협바다마트), 온라인 쇼핑몰 15개사(11번가, 수협쇼핑, 우체국쇼핑, 마켓컬리, G마켓, SSG, 위메프, 인터파크, CJ몰, GS샵, 이지웰, 4개사 추가 선정 예정), 수산 창업기업 6개사(오늘회, 인어교주해적단, 바다자리, 삼삼해물, 얌테이블, 1개사 추가 선정 예정)이다.

  참여업체는 행사기간 동안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20% 할인에 추가로 자체 할인을 진행하여 최종 30~7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수산물을 판매할 계획이다. 다만,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할인 금액은 행사별로 1인당 1만 원 한도 내에서 설정된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이번 행사의 판매처별 할인 및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해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 누리집(www.fsale.kr)을 제작하였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이나 재미있는 수산물 이야기 등 정보는 해당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