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조개류와 관련된 Vibrio Parahaemolyticus 감염 발생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0-10-20 04:19:57


캐나다 공중보건국(PHAC)4개 주에서 발생한 Vibrio parahaemolyticus 감염의 발생을 조사하기 위해 주 및 지역 공중보건 및 식품안전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갑각류에 대한 노출이 발병의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병에 걸린 많은 사람들은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동부 연안 해역에서 수확된 조개류(주로 생굴)를 먹었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굴의 공급원과 유통경로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며 현재 PHAC가 계속 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조사내용 요약

20201014일 현재 캐나다 4개 지방에서 총 21명의 장염비브리오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가 발생함.- 서스캐처원(1), 퀘벡(7), 뉴브런즈윅(10),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3). 20207월 초부터 9월 중순 사이에 발병했으며 한 명은 입원상태임.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환자는 11세에서 92세 사이의 나이 임. 주된 환자는 남성임(63%).

 

비브리오는 눈으로 확인하거나 냄새를 맡거나 맛볼 수 없기 때문에 조개류가 비브리오에 오염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다음 팁은 Vibrio로 인해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질병의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할 수 있다.

 

날것 또는 덜 익힌 조개류를 먹지 않는다

면허가 있는 시설이나 양식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한다.

어패류는 구입한 시점부터 조리 또는 식사까지 4ºC(39ºF)에서 냉장고 또는 얼음에 보관하고 운반한다.

조개류는 Vibrio와 같은 세균을 죽이기 위해 내부온도가 74ºC 이상으로 조리해야 한다.

 

조개류를 준비하고 조리 할 때는 안전한 식품 취급방법에 따른다.

- 조개류를 다루기 전후에 비누와 따뜻한 물로 20초 동안 손을 씻는다.

- 날 조개류를 준비하는데 사용되는 도마, 개수대, 조리대, 칼 및 기타 도구는 항상 깨끗하고 적절하게 소독한다.

- 조개류를 헹굴 때는 음용수만 사용한다.

- 조리할 때 열리지 않는 조개류는 버린다.

- 조리 후 바로 먹고 남은 음식은 냉장 보관한다.

- 항상 날것과 조리된 조개류는 따로 보관한다.

- 날 조개류를 다룰 때는 보호복(장갑 등)을 착용한다.

- 상처부위가 있을 경우 따뜻한 소금이나 염수 또는 활 조개류에 닿지 않도록 한다.

 

굴이나 다른 해산물을 먹기 전에 제산제를 복용하지 않는다. 위산 감소는 Vibrio의 생존과 성장에 유리하다.

Vibrio에 감염되었거나 기타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을 위해 음식을 조리하지 않는다.

식당, 식료품점에서 식품안전성 우려가 있는 경우나 식당, 기타 식품시설에서 식중독이 의심되는 경우 지역 공중보건소에 연락하여 식품 안전 문제를 보고한다.

 

증상

Vibrio에 감염된 사람들은 다양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전혀 아프지 않지만 또 어떤 사람은 심한 위장염에 걸린 것처럼 느낀다. 소수의 사람만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된 후 12~24 시간 후에 다음 증상 중 하나 이상이 나타난다.

묽거나 혈변성 설사, 위경련, 구역질, 구토, 발열, 두통, 오한, 비정상적으로 낮은 혈압, 혈액에 존재하는 세균 등

 

이 질병은 최대 3일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는 드물다. 환자는 설사로 손실된 체액을 대체하기 위해 많은 양의 액체를 마셔야한다.

 

[출처] Perishable News, 2020. 10. 15

[원문] https://www.perishablenews.com/seafood/public-health-notice-outbreak-of-vibrio-parahaemolyticus-infections-linked-to-shellf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