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SoCal 파이프라인 유출은 해안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1-10-12 02:48:16

2021102일 처음 보고된 기름 유출 사고로 수천 갤런의 원유가 캘리포니아 남부 해안으로 유출되었다. 출처는 17.5마일 떨어진 해상의 석유 시추 플랫폼에 연결된 수중 파이프라인에서 누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름이 헌팅턴 해변과 뉴포트 해변의 해안을 따라 해안 습지로 밀려왔다. 캘리포니아 대학 산타 바바라 해양 과학 연구소의 해양 및 해안 정책 센터 소장인 Charles LesterConversation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유출의 범위를 설명했다.



이 유출의 규모는 얼마나 되며, 해안선은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


보도에 따르면 해저 파이프라인 파열로 인해 약 126,000갤런의 기름이 유출되어 오렌지 카운티의 25마일 해안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예방책으로 캘리포니아 주는 헌팅턴 해변에서부터, 해안에서 6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다나 포인트 시까지의 연안 어업을 폐쇄했다.

이 해안선은 볼사 치카 생태 보호구역에서 다나 포인트 주 해양보호구역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해양 및 해안 자원을 포함하고 있다.


습지는 중요한 야생 생물 서식지를 제공하고 많은 해양 종들의 보육원이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것들은 많은 민감한 지역 조류와 철새 종들을 지원하는 태평양 연안의 습지 네트워크의 일부이다. 뉴포트 해안과 라구나 해안을 따라 있는 바위 해안선과 조수 웅덩이 지역 또한 조류, 해양 포유류 및 기타 야생 동물들에게 매우 중요한 서식지이다.


1500년대 중반에 스페인의 정착이 시작된 이래로, 캘리포니아는 해안 습지의 90% 이상을 잃었다. 그래서 산타 아나 강 하구 근처에 있는 탈버트 습지와 같이 남아 있는 것들은 더욱 중요하다.

오렌지 카운티에는 또한 수백만 명의 주민들과 방문객들이 이용하는 수십 개의 유명한 해변이 있다. 이들은 매년 주의 해안 경제에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한다.



이 사건은 캘리포니아의 다른 주요 유출 사고와 비교했을 때 어떤가?


연안 석유 개발은 항상 어느 정도의 기름 유출 위험을 수반한다. 캘리포니아의 바닷물은 지난 50년 이상 동안 여러 차례 유출을 경험했다. 가장 큰 기름 유출은 1969년 산타 바바라 해안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로, 3백만 갤런 이상의 석유를 지역 해변으로 보냈다. 그것은 현대 환경운동을 촉발시킨 대참사였다.


그 이후로 다른 대규모 유출 사고로는 1990년 오렌지 카운티 해안에서 발생한 아메리카 트레이더 유조선 유출 사고로 416,000갤런이 유출되었고, 2015년 산타 바바라 카운티에서 발생한 러푸지오 파이프라인 유출 사고로 육지의 지하 파이프라인에서 바다로 123,000갤런이 유출되었다.


해상 석유 생산은 플랫폼 시추 활동과 해저 및 지하 파이프라인을 포함하여 해상에서 육지의 정유소 및 저장 시설로 석유를 이동하는 시설 모두에서 유출될 위험이 있다. 캘리포니아 해안을 따라 펼쳐져 있는 방대한 석유와 가스 기반 시설은 이와 같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감시과 정비가 필요하다.



국가는 어떤 종류의 기술을 가지하고 기름을 정화해야 하는가?


기름 유출 대응에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대응팀은 붐과 같은 물리적인 장벽을 설치하고 스키머 보트를 사용하여 바다 표면에 떠다니는 기름을 제거하고 정화하고 있다. 그들은 또한 밀물과 함께 기름이 씻겨 들어가는 민감한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습지 앞에 모래 둔둑을 건설하고 있다.


다른 정화 기술에는 물기둥에서 기름을 분해하고 분산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화학적 및 생물학적 물질을 사용하는 것과 물에서 기름을 제거하는 것을 돕기 위해 기름을 태우는 것이 있다. 항공 정찰은 해안 경비대와 주 정부 기관이 유출 위치와 규모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유출로 인해 가장 우려되는 영향은 무엇인가?


석유가 바닷새와 해안 습지에 서식하는 다른 종을 포함하여 해양과 해안 야생 동물에 미치는 심각한 독성 영향에 대해 가장 우려하고 있다. 기름이 습지와 민감한 해안선에 들어가면 청소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또한, 민감한 습지와 바위가 많은 해안가 환경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기름 유출은 어업에서 해변 폐쇄를 포함하여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이르기까지 해안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캘리포니아의 많은 지역 공무원들은 헌팅턴 해변에서의 유출이 해변과 야생 동물에 장기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연안 굴착이 매우 인기가 없다. 언제까지 계속될 것 같은가?


나는 많은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이번 유출을 주와 국가가 태양열 발전과 해상 풍력과 같은 대체 에너지원으로 신속하게 전환해야 한다는 더 많은 증거로 볼 것으로 기대한다. 석유와 다른 화석 연료를 태우는 것은 지구를 덥히고 기후를 변화시키는 이산화탄소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캘리포니아 주민들은 새로운 연안 석유 개발에 지속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최근 한 여론 조사에서 72%가 반대했다. 이는 기후 변화의 영향뿐만 아니라 기름 유출과 어업 및 다른 경쟁 해양 사용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다.


Gavin Newsom 주지사는 2035년까지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와 승용차는 배기가스 제로 차량이어야 한다고 명령했다. 그는 또한 캘리포니아 대기 자원 위원회에 2045년까지 주 ​​전역에서 석유 추출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는 방법을 분석해줄 것을 요청했다. 많은 캘리포니아 주민들은 그러한 일이 더 빨리 일어나기를 희망한다. 이번 재난이 캘리포니아의 육지와 연안에서 이루어지는 석유 생산을 중단하라는 압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출처] The Maritime Executive 21/10/08

[본문]

https://www.maritime-executive.com/editorials/how-will-the-socal-pipeline-spill-affect-the-coastal-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