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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보다 한 수 위, "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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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7월  제철수산물

오징어보다 한 수 위   " 한치 "

  오징어와 비슷해서 혼동하기 쉬운 연체류 중에 ‘한치’가 있다. 한치는 오징어에 비해 몸통이 길쭉하고 다리가 사람 손가락만큼 짧다. 사실 한치는 표준명이 아니다. 한치의 실제 이름은 창꼴뚜기 또는 화살꼴뚜기이다. 창오징어 또는 화살오징어라고도 부르지만 실제로는 꼴뚜기에 속한다. '한치'라는 별명은 다리 길이가 한 치(3 cm 가량) 밖에 안된다는 데서 유래한 것이다. 한치는 ‘제주한치’와 ‘동해한치’가 있는데, 제주한치의 표준명은 창꼴뚜기, 동해한치의 표준명은 화살꼴뚜기이다.

  동해한치와 제주한치는 생김새 자체도 조금 다르며, 산란과 제철도 다르다. 동해한치는 봄에 산란하며, 봄이 제철이고, 맛도 겨울에서 봄까지가 가장 좋다. 제주한치는 여름에 산란하며, 이 때 가장 많이 어획되고 맛도 좋다.

  제주도 속담에 '한치가 쌀밥이라면 오징어는 보리밥이고, 한치가 인절미라면 오징어는 개떡이다'라는 말이 있다. 한치가 오징어보다 한 수 위라는 뜻으로, 실제로 한치는 오징어보다 씹히는 맛이 훨씬 더 부드럽고 감칠맛이 있다. 값도 두 배 이상 비싸다.

  한치는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고 지방과 탄수화물의 함량이 극히 낮은 고단백 저열량 식재료이다. 비타민과 무기질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나이아신과 인의 함량이 특히 높다. 또한 타우린, DHA, EPA 등이 풍부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 두뇌 발달과 노인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치 (100g당) 영양성분]

100g당 영양성분 %DV
에너지 81kcal 0%
수분 81.3g 0%
단백질 14.9g 27.1%
지질 1.8g 0.0%
회분 1.7g 0%
탄수화물 0.3g 0.1%
비타민A(RE) 3RE 0.4%
비타민A(레티놀) 3㎍ 0%
비타민A(베타카로틴) 0㎍ 0.1%
비타민B1 0.05㎎ 4.2%
비타민B2 0.01㎎ 0.7%
나이아신 2㎎ 13.3%
비타민C 0㎎ 0%
칼슘 12㎎ 1.7%
267㎎ 38.1%
0.4㎎ 3.3%
칼륨 113㎎ 3.2%
나트륨 258㎎ 12.9%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한치를 구입할 때에는 몸통에 탄력이 있고 광택이 도는 것을 고른다. 그리고 손질할 때에는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분리한 후 껍질을 벗긴다. 한치는 생 것을 그대로 얼려도 맛이 유지되므로, 장기 보관하고자 하는 경우 손질 후 껍질을 벗겨 물로 씻고 사용하기 좋게 썰어 밀봉하여 냉동 보관한다.

  한치는 살이 연하고 맛이 뛰어나 회로도 많이 즐기지만, 뭐니뭐니 해도 한치의 대표적인 요리 방법은 한치물회다. 신선한 한치의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고 얇게 썰어 채소와 함께 버무린 한치물회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를 함께 먹을 수 있어 영양 면에서도 부족함이 없다. 그 외에도 구이나 찜, 튀김, 샐러드, 냉국 등 다양한 요리로 한치를 즐길 수 있다.

한치물회한치물회
음식명 주문진한치물회
식재료 한치 200g(1마리), 풋고추 60g(4개), 물 (또는 냉육수) 400mL(2컵)
<양념>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깨소금 1/2큰술
조리방법
  • 한치는 깨끗이 손질하여 가늘게 채 썰고, 풋고추는 어슷썬다.
  •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만들어 한치와 풋고추를 넣어 무친다.
  • 2에 차가운 물(또는 육수)를 부어 얼음을 띄워 낸다.
<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