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Z세대의 식품 선호도에 대한 연구 결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중요성 강조 | |||
출처 |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 작성일 | 2024-10-21 03:26:56 |
Z세대의 식품 구매 선호도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젊은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한 고품질 식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YouGov는 소매 체인점인 Whole Foods Market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한 결과, 응답자의 70%가 기후 친화적인 식품 생산 관행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대해 Whole Foods Market의 최고 상품 및 마케팅 책임자인 Sonya Gafsi Oblisk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그녀는 발표문을 통해 "Z세대가 식품의 재배 및 생산 방식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러한 가치를 뒷받침하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연구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들은 구매하는 제품의 투명성을 높이고, 생산 조건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받아 기후 친화적인 수단을 통해 생산된 식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YouGov는 이를 통해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함을 넘어 윤리적,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며 지역 사회를 지원하는 식품 생산 관행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추세가 강화되고 있음을 알렸다. 예를 들어, Whole Foods Market은 2021년 “우수 조달 식품(Sourced for Good)"이라는 자체 인증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발표한 자료에서 Whole Foods Market은 "우수 조달 식품" 표기는 소비자들이 인증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높은 표준을 충족하는 조달처로부터 온 제품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인증 프로그램으로 소비자가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Z세대 중 69%가 업체들이 이러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결과에 따르면 Z세대는 음식물 쓰레기 감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지속 가능한 포장에 대한 관심은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Z세대 소비자는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노력할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의 약 절반이 건강상의 이유로 식단을 제한하고 있었다. Whole Foods Market의 CEO Jason Bueche은 "Z세대의 환경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후 친화 농업과 책임감 있는 조달 관행에 대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며, "Z세대는 미래 세대를 위해 식량 시스템을 계속 보호하기를 희망하고, 이는 낙관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Z세대 소비자들의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60%가 5년 전보다 식품의 조달과 음식 성분의 투명성에 대해 더 예민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YouGov의 연구는 소비자들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인도적인 조건에서 생산된 식품을 더 찾아 소비할 의향이 있다는 최근의 다른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출처] Seafood Source 2024/10/02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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