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합검색

[일본] 한국 최초의 폐쇄순환식 육상양식시스템(RAS)에 의한 대서양 연어 양식 시설이 시동
출처아이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아이콘
작성일
2025-01-21 11:05:21

한국에서 최초로 폐쇄순환식 육상양식시스템(RAS)에 의한 애틀랜틱 연어 양식이 시동했다. 한국은 연어 수요가 증가하여 수입 의존의 완화와 국내 산업화를 목표로 국책 사업으로 RAS에 의한 대서양 연어 생산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RAS 시설은 부경대학교(부산시) 수산과학연구소 부지 내에 부산수산양식클러스터'로 설립하여 지난해 1220일 준공식을 진행했다.

 

이 시설은 2022년 착공. GS건설이 건설, 지하 2, 지상 1층 건물. 운영은 GS건설 자회사인 에코 아쿠아팜이 담당한다. 연산 500톤으로 환수율은 99% 이상이다. 2년간의 성육 기간을 거쳐 2026년 첫 출하를 목표로 한다.

 

2019년 한국의 해양수산부가 이 사업을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사업으로 선정하여 부산시, GS건설, 부경대학교의 산관학 연계로 운영한다.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사업은 “ICT(정보통신기술)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노동 집약형 한국 양식산업을 디지털 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해양수산부).

 

앞으로 이 사업을 부산 외에 전라남도, 강원도, 경상북도, 제주도의 총 5개 지역에서 전개할 계획이다.

 

준공식에는 해양수산부 강도현 장관, 부경대 장영수 학장, GS건설 호윤헌 CEO 등이 참석했다.

 

출처 : 日刊みなと新聞 202517

원문 : https://www.minato-yamaguchi.co.jp/minato/e-minato/articles/148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