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Codex, 비브리오균, 대장균, 전통시장에 대한 연구 진행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4-04-22 03:11:53

글로벌 식품 표준 제정 기구는 콩나물을 포함한 새싹채소와 야채의 대장균, 해산물의 비브리오균, 전통 시장의 식품 위생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진전을 이루었다.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린 Codex 식품위생위원회 회의(The Codex Committee on Food Hygiene)에서는 Codex 식품위원회 회의(Codex Alimentarius Commission)에서 202311월에 채택된 지침의 중요한 부분을 다루었다. 제품 내의 시가 독소(Shiga Toxin)를 생성하는 대장균(STEC)을 관리하는 지침 내에 신선한 잎채소와 새싹채소를 부록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202411, 차기 Codex 식품위원회 회의에서 채택될 예정이다. 생고기, 원유, 및 원유 치즈의 STEC 관리 지침 적용 건은 이전에 승인되었다.


식품 생산 시 물의 안전한 사용 및 재사용을 위한 지침(The Guidelines for the Safe Use and Reuse of Water in Food Production)에는 유제품에 대한 부록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다음 Codex 식품위원회 회의에 전달되었다. 그러나 생선 및 수산물에 관한 부록은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 비브리오균, 전통시장 및 기타 잠재 분야 >

위원회는 해산물에서 병원성 비브리오균 종을 통제하기 위해 식품위생 일반원칙 적용에 관한 지침(Guidelines on the Application of General Principles of Food Hygiene) 개정안 초안을 전달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물과 관련된 표현과 정의에는 문제가 남아 있다.


이 문서는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공정한 무역 관행을 보장하기 위해 해산물 내의 병원성 비브리오균을 통제하는 방법을 안내할 것이다. 주요 목적은 질병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주요 통제 조치를 강조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조개, , 홍합과 같은 쌍각 조개류에 대한 부록이 포함되어 있다.


전통 식품 시장의 식품 위생 관리 조치에 대해 제안된 지침 초안도 Codex 식품위원회 회의에 제출되었다. 제안된 지침들은 이와 같은 시장이 식품 안전을 증진하기 위한 목저그로 효과적으로 설계되고 관리되도록 보장하는 정책 및 규정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식품 내 바이러스 통제를 위한 식품위생 일반원칙 적용 지침, 닭고기의 캄필로박터균(Campylobacter) 및 살모넬라균 통제 지침, 식품 내 리스테리아균(Listeria monocytogenes) 통제를 위한 식품위생 일반원칙 적용 지침의 개정에 대한 새로운 작업이 제안되었다.


캐나다와 네덜란드는 바이러스 통제 작업을 위한 전자 작업 그룹을 이끌 것이다. 미국, 호주, 브라질, 덴마크 및 인도가 캄필로박터균 및 살모넬라균 개정안을 처리하고, 미국, 캐나다, 중국 및 프랑스가 리스테리아균에 대한 개정 작업을 이끌 것이다. 이러한 계획은 다음 Codex 식품위원회 회의에서 합의되어야 한다.


미국에서 열리는 다음 Codex 식품위생위원회 회의는 2025년 말에 열릴 예정이다. 다음 의제는 이달 말 파나마에서 열리는 식품 내 오염 물질에 관한 Codex 회의(Codex Committee on Contaminants in Foods)이다.

 

< WHO FERG의 추정 >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특정 위해 요소로 인해 발생하는 식품 매개 질병의 국가적, 지역적, 세계적 부담에 대한 추정치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WHO는 지난 2월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제7차 회의를 개최한 식중독부담역학참조그룹(FERG, Foodborne Disease Burden Epidemiology Reference Group)의 조언을 받았다.


2015년 출판물에서는 2010년 데이터를 기준으로 수치를 작성했다. 2025년에 발표된 수정된 추정치의 기준 연도가 무엇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2025년 말 보고를 위해 어떤 추정치를 생성할 것인가에 관한 위험 요소 목록이 합의되었다. 여기에는 설사성 질환 인자 14, 비설사성 질환 인자 8, 기생충 11, 그리고 화학물질 및 독소 8종이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위험 요소에는 아플라톡신 M1(Aflatoxin M1), 시클로스포라(Cyclospora), 로타바이러스(rotavirus) 및 장관응집성대장균( Enteroaggregative E. coli)이 포함된다.


네덜란드의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는 식중독과 특정 식품의 부담을 규명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구조화된 전문가 도출 연구 작업을 주도하도록 의뢰받았다. 벨기에 보건 연구소인 Sciensano는 식중독의 부담을 추정하는 계산하기 위해 WHO를 지원하고 있다.


세계은행(The World Bank)WHO2019년에 발표된 식중독의 경제적 부담에 대한 추정치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출처] Food Safety News 2024/04/02

[원문]

https://www.foodsafetynews.com/2024/04/codex-progresses-with-work-on-vibrio-e-coli-and-traditional-mark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