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국, 일본산 수산물 수입 재개 표명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4-09-24 11:28:37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의 처리수 해양 방출을 둘러싸고 일본 정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IAEA의 틀 아래 중국도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모니터링 체제를 강화할 방침을 굳혔다.

 

정부는 중국과도 병행하여 협의하고 있으며, 중국을 포함한 제3국의 역할을 확충하여 해수와 방출 전의 처리수의 시료 채취를 용인하는 방향이다.

 

새로운 감시 체제를 바탕으로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점진적으로 재개하겠다고 표명했다고 여러 외교 소식통이 919일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IAEA의 그로시 사무국장이 920일 전화 회담에서 감시 체제를 강화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일본이 요구하는 중국의 일본산 수입 금지 조치의 전면적인 철폐로 이어질 지 여부가 초점이다.

 

중국은 7월 일중 외상 회담 등에서 독립된 시료 채취장기적인 국제 감시 체제 구축을 요구해 왔다.

 

일본 측은 IAEA를 관여시키는 형태라면 일본의 주권과 조사의 객관성, 타국과의 공평성을 유지하면서 중국의 요청에도 응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처리수의 해양 방출에 대해 일본은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 IAEA의 지휘하에 제3국의 전문가도 참가하여 각국의 분석기관에서 결과를 비교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출처 : 共同通信 2024919

원문 : https://www.47news.jp/1150828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