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해외] 엘니뇨, 캘리포니아 해류에서의 용승에 자리를 내주며 서부 해안 생태계의 생산성 회복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5-03-18 05:02:50

NOAA 캘리포니아 해류 통합 생태계 평가(California Current Integrated Ecosystem Assessment)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해류 생태계는 2024년에 강력한 엘니뇨 패턴에서 벗어났다. 이 엘니뇨는 매년 봄 영양분이 풍부한 물의 용승이 시작되는 것을 지연시켰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부 해안 생태계를 지원하고 연어를 위한 환경 조건을 개선할 만큼 강력했다.


NOAA Fisheries 과학자들은 이 보고서를 태평양 어업 관리 위원회(Pacific Fishery Management Council)에 제출하여 다가오는 어업 시즌에 관한 결정을 돕고자 정보를 제공했다. 이 보고서는 해양 상태, 어종의 개체수와 서식지, 어업 수확량 및 어업 공동체의 상태를 포함한 생태계의 현황을 보여준다. 또한 2025년 이후 생태계 전반에 걸친 조건의 변화가 어떻게 진화할지에 대한 단기 예측과 장기 전망도 제공한다.

 

< 보고서 하이라이트 >

- 용승은 예상보다 더 강하고 지속적으로 재개되어, 많은 종들의 먹이 조건을 개선할 만큼 영양분이 풍부한 물의 유입이 증가했다.


- 생산적인 물은 멸치와 크릴 새우 같은 풍부한 먹이 생물과 함께 상업 어업에 기여할 수 있는 어린 대구(hake)와 어린 볼락(rockfish)의 강한 생산을 지원했다.


- 개선된 담수 하천 흐름은 캘리포니아에서 바다로 향하는 어린 연어의 생존을 지원할 것이다.


- 캘리포니아 바다사자는 엘니뇨로 인한 수온 상승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먹이를 찾았지만, 유해 조류 번식으로 인해 새끼를 일찍 출산하거나 해안에 표류하는 일이 발생했다.


"매년 우리는 이 해양 생태계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그리고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무엇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지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라고 NOAA Fisheries Southwest Fisheries Science Center의 연구 해양학자이자 이번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Andrew Leising이 말했다. "우리는 다가오는 변화를 예측하는 능력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으며, 동시에 새로운 전개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 풍부한 먹이 종 >

엘니뇨로 인해 지연되었지만, 매년 봄 연안에서의 용승은 해양 먹이그물을 지원하기 위한 급격한 동물성 플랑크톤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했다. 대서양 참치와 같은 일부 고도로 이동성인 포식자의 식단 연구는 멸치, 대구(hake), 샛비늘치(myctophid)와 같은 풍부한 먹이 종 덕분에 혜택을 보았다.


유해 조류 번식은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일부 어업을 폐쇄하고 몇몇 해양 포유류를 죽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안을 따라 강한 용승이 차가운 물을 해안 밖으로 밀어내면서 대형 해양 열파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지난 10년 동안 태평양에서는 유사한 해양 열파가 반복적으로 형성되어 종들을 이동시키고 생산성을 감소시켰다. 따뜻한 물에서 연어는 종종 바다 생존율이 감소하는 문제를 겪었다.


따뜻한 해양 수온과 관련된 연어의 감소는 지난 2년 동안 캘리포니아에서 연어 어업을 중단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멸치의 급증은 많은 포식자들의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인 티아민을 분해하는 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연어들이 티아민(또는 비타민 B) 결핍 상태에 빠지게 했다. 성체 연어가 멸치를 많이 먹은 경우 그 자손은 종종 수영을 못하고 생존할 수 없으며, 25% 이상이 영양 부족으로 사망하게 된다.

 

< 연어에게 이로운 찬 물 >

올해는 캘리포니아에서 바다로 진입하는 어린 연어들의 생존율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콜럼비아 강 시스템으로 돌아오는 킹 연어의 수가 증가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고서는 2025년 콜럼비아 강의 치누크 연어(Chinook salmon) 수확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예고하며, 강을 따라 바다로 이주하는 2년생 캘리포니아 연어들의 생존에 더 나은 조건을 제공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보고서는 또한 2년 연속으로 어린 연어인 코호 연어(coho salmon)의 어획량이 평균을 웃돌았다고 덧붙였다. 이는 초기 해양 생존률이 5년간 증가하는 추세를 시사한다.


2023년 캘리포니아 바다사자 새끼들의 체중과 성장률은 보통보다 약간 낮았다. 그러나 2024년의 재개된 용승은 평균 이상의 새끼 생존을 위한 충분한 먹이 생물을 지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유해 조류 번식은 도모익산(domoic acid)이라는 신경독소를 생성하여 일부 바다사자 번식지와 휴식지에 영향을 미쳤다. 많은 새끼들이 조산으로 태어났고, 일부는 해변에 표류하거나 신경독소로 인한 발작 증상을 보였다.


과학자들은 지난해,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을 평가했다. 예를 들어, 엘니뇨로 인해 크릴 새우의 크기와 풍부함이 감소할 것이라고 정확히 예측했으나, 그 후 빠르게 회복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캘리포니아의 게(Dungeness crab) 어업에서의 수익은 증가했으며, 해양을 가로지르는 상업 어업에서의 어획량도 늘어났는데 특히, 고도의 이동성 어종, 상업 오징어, 새우 등이 포함된다. 대구(whiting) 어업은 서부 해안에서 어획량이 가장 많은 어업이지만, 2023년에서 2024년까지 어획량이 감소했는데, 이는 종의 분포가 남쪽으로 이동하고 대구 모선(whiting mothership) 분야에서 어업 능력이 감소한 결과였다. 다양한 어종을 대상으로 한 어업 지표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이 보고서는 어업에 대한 연안 공동체의 참여도와 어류 자원의 대규모 감소와 같은 문제에 대한 사회경제적 취약성을 평가했다.


우리는 변화가 계속해서 캘리포니아 해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환경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라고 새로운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Mary Hunsicker가 말했다. “종과 경제가 충분히 건강하고 다양하여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한 회복력을 제공할 수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출처] NOAA Fisheries 2025/03/12

[원문]

https://www.fisheries.noaa.gov/feature-story/el-nino-yields-upwelling-california-current-renewing-productivity-west-coast-eco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