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미국 해산물 이력추적(Traceability) 규정의 결함 발견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16-06-27 05:05:41

지난주, Oceana는 오바마 정부가 미국의 해산물 사기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한 이력추적 규정의 결함을 드러내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규정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해산물 대다수의 투명성을 증가시키기 않으며 Oceana는 이 규정이 전체 공급 사슬을 거치는 모든 해산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산물 사기는 시장의 해산물에 대한 정보를 부정확하게 제공하는 모든 불법적인 행위를 말한다. 고의적으로 허위 라벨링하는 행위는 수산자원을 고갈시키고 야생 동물을 멸종 위기에 처하게 하고, 해양 생태계에 압박을 가하는 불법, 비보고, 비규제 어업(IUU)을 숨길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소비자를 속이고 어떤 상품에 알러지 유발성분이 있지만 잘못 라벨링된 것을 보고 그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을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 산업적 양식 과정에서는 항생제와 살충제가 사용될 수 있지만 이 해산물이 자연산으로 라벨링 될 수 있다. 게다가, 만약 더 큰 어류가 더 작은 어류로 라벨링 되면, 소비자들은 큰 어류에서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독소와 환경적 오염물질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IUU어업과 해산물 사기 해결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은 2014년에 결성되었다. 행동 계획은 2015년에 발표되었으며 이는 위기에 처한’ 13개의 해산물 종에 대해 어선으로부터 미국 국경까지의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정보를 요구한다. 이것은 좋은 첫 시작이지만, 반면 미국에서 판매되는 나머지 해산물들은 투명성이 낮은 상태로 방치된다. 해산물 사기도 미국 내에서 발생한다.

 

이 연구 결과 보고서는 해산물 50종 중 74%가 잘못 라벨링 되어왔으며 이것들은 제안된 규정의 적용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잘못된 라벨링으로 인한 법적 사례의 77%가 미국 내에서 발생했고 이 또한 새로운 규정의 적용 대상이 아니다. 추가적으로, 이 규정은 잘못된 라벨링으로 대체된 어류를 추적하는 데 아무런 작용도 하지 못한다. 보고서는 또한 Oceana의 분석에 의해 사기로 밝혀진 해산물 180종의 62%가 건강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몇몇의 연구결과는 알려진 바에 따르면 수입한 꽃게(swimming crab)를 더 가치 있는 야생 블루 크랩(blue crab)인 것처럼 라벨링한다는 도매업자, 멕시코산 새우를 미국산 새우로 라벨링해서 유죄판결을 받은 유통업자, 그리고 은연어(coho salmon)를 더 비싼 시누크연어(Chinook salmon)로 속여서 판매한 해산물 가공업자도 포함한다.

 

Oceana의 고위 캠페인 지도자 Beth Lowell는 발표문에서 새롭게 제안된 규정은 미국의 해산물을 이력추적을 시작하는 역사적인 기회를 제공하지만, 이는 모든 종으로 적용 대상을 확장하고 이력추적을 어선에서 식탁까지의 모든 공급 사슬로 확장하려는 명확한 계획이 있을 때에만 그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종의 명칭, 그리고 어디에서 어떻게 그것이 어획되었거나 양식되었는지 등을 포함하는 기본적인 정보를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평균적으로, Oceana의 연구에서 관찰된 해산물의 약 3분의 1이 잘못 라벨링 되어 있었다. 멸종 위험에 처한 종이 지속가능한 종으로 판매되고, 비싼 종은 더 싼 대안으로 대체되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어류는 섭취하기에 더 안전한 종을 대체하는 데 사용되었다.

 

[출처] Food Poisoning Bulletin 2016/06/13

[원문]

https://foodpoisoningbulletin.com/2016/flaws-found-in-seafood-traceability-r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