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마크로 알아보는 다양한 수산물 인증제도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15-11-17 04:12:38
 
정책정보
 

인증마크로 알아보는 다양한 수산물 인증제도

식품구매하실 때 포장지에 있는 많은 마크들 때문에 헷갈리셨죠? 해양수산부에서 인증한 것이기 때문에 믿고 구매하실 수 있는 수산물 인증마크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친환경수산물 인증 마크

 

  "친환경어업"이란 항생제·항균제 등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그 사용을 최소화하고 수산업 부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하여 생태계와 환경을 유지·보전하면서 안전한 수산물을 생산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이런 친환경어업으로 얻은 친환경수산물의 마크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유기수산물 인증대상 : 김, 굴, 홍합, 미역, 다시마
유기가공식품 인증대상 : 유수산물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가공·유통하는 식품
※ 유기식품은 유기수산물과 유기가공식품을 함께 이르는 말임.
무항생제수산물 인증대상 : 넙치, 무지개송어, 뱀장어, 전복, 흰다리새우
활성처리제 비사용 수산 인증대상 : 김, 미역, 톳, 다시마, 마른김, 마른미역, 간미역
※ "활성처리제"란 양식어장에서 잡조(雜藻) 제거와 병해방제용으로 사용되는 유기산 또는 산성전해수를 주성분으로 하는 물질로서 해양수산부장관이 고시하는 활성처리제 사용기준에 적합한 물질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른 인증 마크

 

  "식품산업진흥법에서는 식품명인과 전통식품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품명인이란 우수한 우리 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하여 식품제조·가공·조리 등 분야를 정하여 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 우수한 식품 기능인을 말하며,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전통식품 분야 : 전통식품명인
전통식품 외의 식품 분야 : 일반식품명인
전통식품인증제도는 국내산 농수산물을 주원(재)료로 하여 제조·가공·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향·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하여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농수산물품질관리법에 따른 인증 마크

 

  농수산물품질관리법에서는 수산물품질인증, 수산물지리적표시, 수산물이력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산물품질인증은 수산물과 수산특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수산특산물 : 수산가공품 중 특정한 지역에서 생산하거나 특징적으로 생산한 수산물을 원료로 하여 제조·가공한 제품
지리적표시란 수산물 또는 수산가공품의 명성·품질, 그 밖의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 수산물 또는 수산가공품이 그 특정 지역에서 생산·제조 및 가공되었음을 나타내는 표시를 말합니다.
수산물이력추적관리란 수산물의 안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수산물을 추적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수산물의 생산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천일염 인증 마크

 

  우리 천일염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죠? 우리 천일염의 인증마크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고품질 천일염의 생산을 촉진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우수한 품질의 천일염에 대하여 마련된 인증기준에 따라 생산되고 인증받은 소금에 부착하는 마크입니다.
천일염의 다양화와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천일염의 생산방식을 인증한 제도에 따라 생산된 소금에 부착하는 마크입니다.
※ 천일염생산방식의 인증 대상
1. 토판(土版) 천일염: 결정지 바닥이 갯벌인 염전에서 생산된 천일염
2. 옹기ㆍ타일 천일염: 결정지 바닥이 옹기ㆍ타일인 염전에서 생산된 천일염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소금산업을 육성하고 소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청정한 해역과 주변환경에서 유해한 화학적 합성물질 등을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최소화한 염전·시설·기구 등을 사용하여 수서생태계와 환경을 유지·보전하면서 안전하게 생산한 천일염에 부착하는 마크입니다.
해양수산부에서 엄격한 기준에 따라 인증하고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인증마크가 표시된 수산물은 믿고 드셔도 좋습니다.
수산물 인증 마크를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