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중국의 변화하는 취향이 해산물 소비에 미치는 영향 | |||
출처 |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 작성일 | 2024-08-27 02:46:36 |
Rabobank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해산물 회사는 더욱 정교해진 시장에 적응하고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구매 방식과 찾는 제품 유형을 모두 변화시키는 방식을 설명한다. "소비자들은 보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가치 제안을 채택하고 있으며, 돈의 가치와 제품 및 서비스의 근본적 가치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가격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한, 충족감을 제공하고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고가의 제품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합니다. 게다가 비만과 같은 건강 문제는 이미 특정 소비자 집단에 도전하고 있으며, 일부 소비자들이 균형 잡힌 식단을 추구하고 건강과 영양에 집중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저자는 언급한다. "이제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더 많이 먹는 방법’ 대신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인다. 이러한 추세의 결과로 보고서는 돼지고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한다. 돼지고기는 1990년대에 동물성 단백질 소비의 85%를 차지했지만 2023년에는 53%로 떨어졌다. 반면에 해산물과 소고기, 닭고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는데, 이는 해산물 소비(2013-2023년 CAGR 4.4%)가 다른 동물성 단백질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저자들은 해산물 내에서 고가 제품이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잉어(carp)와 같은 보다 전통적인 저가 해산물 제품은 정체되거나 약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소비자들은 또한 해산물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전통적으로 소비되는 잉어보다 새우, 자연산 생선, 심해어를 포함한 고가 해산물의 소비를 증가시켰습니다. 중국의 해산물 수입은 양질의 해산물에 대한 국내 수요 증가로 인해 2010년에서 2013년 사이에 11%의 CAGR로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가치 면에서 가장 큰 품목인 새우는 지난 13년 동안 6배 증가했습니다.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향후 몇 년간 해산물 수입은 상승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보고서는 예측한다. 왼쪽: 중국인은 1인당 연간 평균 34kg의 해산물을 섭취한다. 오른쪽: 해산물 소비는 다른 단백질보다 더 많이 증가했다. < 라이브 스트리밍의 급격한 성장 > 보고서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는 WeChat, Pinduoduo, ByteDance와 같은 채널을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 기반 매출의 급격한 증가와 관련이 있다. 소비자는 이러한 채널에서 특정 제품의 요리 방법을 배우고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직접 재료를 주문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슈퍼마켓보다 저렴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매출은 2019년에서 2023년 사이에 연평균 성장률 85%로 증가했고, 같은 기간 동안 온라인 매출 점유율은 4.3%에서 32%로 증가했다. 보고서는 "일부 식품 회사는 2년 전에는 이 채널을 통해 판매하기를 꺼렸지만, 이제 거의 모든 회사가 라이브 스트리밍 유통을 개발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출처] The Fish Site 2024/08/12 [원문] https://thefishsite.com/articles/how-changing-tastes-in-china-are-affecting-seafood-consumption-chenjun-pan-raboban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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