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눈에 좋은 식품-생선, 올리브유, 넛트류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관련사진

호주에서 발표된 새로운 논문에 따르면 일년 내내 깨끗하고 맑은 시력을 유지하기 원한다면 생선, 올리브유, 넛트류를 먹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트랜스지방은 피해야 한다.

11일 CNN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두 개의 서로 다른 팀이 Archives of Ophthalmology 학술지에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는데 건강에 이로운 지방이 포함된 위와 같은 식품을 먹을 경우 노인성황반변성(AMD)으로 알려진 망막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생선과 오메가-3 지방산이 시력을 보호해줄 것이라는 연구들은 10여년 전부터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실험들의 정확성과 엄격성을 동의해줄 만한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지는 않았다.

“연구결과들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다” 라고 미국 베데스다의 국립안과협회의 Jean Paul SanGiovanni는 말한다. 그는 지난 12년간 오메가-3 지방반과 AMD 위험에 관한 데이터를 업데이트해 온 것을 금년 초에 출간하였는데 여기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는 또 서로 다른 대륙(아이슬랜드와 네덜란드)에서 조사된 연구결과가 유사한 결과로 도출되기도 하였다 말했다.

AMD는 선진국의 경우 65세 이상에서 실명을 유발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다. 망막황반(망막의 중심부위는 시력 및 눈의 예민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의 혈관이나 세포가 파괴되기 시작하면 이러한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AMD 초기에는 시력의 감퇴나 기타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나, 드루젠이라고 하는 망막중 노란침전물이 생긴다. 말기 AMD로 가면 커다란 드루젠이 발생하고 시야의 중심부가 흐려지는 구역이 발생하게 된다.

현재까지 확인된 유일한 위해요인은 나이, 성별, 그리고 흡연이다. 그동안 과학자들은 이러한 위해요인을 줄일 수 있는 것들이 확인되길 희망해왔다. 이번 연구결과로 올바른 종류의 지방을 먹는 것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드니대학의 Jennifer S.L. Tan 박사팀은 2,454명의 남녀에 대해 10년간 조사한 결과 일주일에 한번 정도 생선을 먹을 경우, 먹지 않는 경우에 비해 AMD 발생률이 31% 낮았다. 또 넛트류를 일주일에 두세번 먹는 경우 발생률이 35% 정도 낮아졌다.

또 멜버른대학의 Elaine W.T. Chong 박사팀은 58~69세 사이의 6,700명 이상에 대해 조사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을 잘 섭취한 경우 초기 AMD 발생률을 15%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오일을 섭취한 사람의 경우(일주일에 100ml 또는 7Ts 이상 섭취) 일주일에 1ml 이하로 먹는 사람에 비해 말기 AMD로 진행될 위험이 절반으로 낮아졌다.

Chong 박사팀은 또한 조사기간 동안 트랜스지방을 많이 섭취한 사람의 경우 말기 AMD로 진행될 위험이 1.76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베이커리제품이나 튀김식품에서 종종 발견되는 지방의 유형인 트랜스지방은 LDL 또는 ‘나쁜’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메가-3는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Jean Mayer USDA Health and Nutrition Research Center의 캐로티노이드건강연구소 Elizabeth Johnson 박사는 말한다. 신경세포와 망막에는 높은 농도의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DHA(docosahexaenoic acid)가 많다.

SanGiovanni 박사는 건강에 이로운 지방은 항염증 효과로 AMD를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말한다.

현재까지 식이지방과 AMD에 관한 모든 연구들은 관찰적 연구였다. 즉, 연구자들이 조사기간 동안 사람들이 먹은 것과 시력을 체크하여 관찰하는 것이었다. SanGiovanni 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이와 함께/또는 망막에서 발견된 두 종류의 색소-루테인, 지아잔틴)과 플라시보(위약)를 사람에게 투여하는 임상적 시도를 하고 있다. 그는 이번 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영양권장량을 만들 예정이라고 말하고 결과는 4년 이내로 예상된다고 했다.

그러나 현재의 연구결과에 근거한 영양권장량(예를 들면,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을 건강에 적합한 균형을 맞추어 먹는 것)은 USDA의 “My Pyramid" 식이권장지침에 따르면 쉽게 이룰 수 있다고 Johnson은 말한다.

식사 중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과 생선(특히, 연어, 정어리, 고등어), 그리고 넛트류와 푸른야채를 먹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식품을 먹기 어려울 경우 건강보조제나 루테인의 섭취도 권장할만하다.

자료: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