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유(Fish Oil)가 염증성 질환을 완화시키는 과정 확인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관련사진

런던대학교 Queen Mary와 하버드의학대학의 최신 연구에서 어유가 류마티즘 등의 질병을 어떻게 예방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유가 나타났다.

10월 28일자로 Nature지에 발표된 한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어떻게 신체가 어유에서 발견되는 성분을 Resolvin D2 라고 불리는 다른 화학물질로 전환시키는지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이 화학물질이 어떻게 다양한 질병의 염증을 감소시키는지도 설명하였다.

또한 Resolvin D2가 패혈증, 뇌졸중, 관절염 등의 질병치료에 새로운 기초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항염제와 달리 이 화학물질은 면역체계를 억제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번 연구는 Wellcome Trust와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의 관절염연구캠페인(Arthritis Research Campaign)으로부터 지원됐다.

연구자들은 DHA라 불리는 특별한 어유 성분을 주목했다. 연구자들은 인체가 DHA를 Resolvin D2로 전환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정확한 화학구조도 발견했다.

팀을 이끌고 있는 Queen Mary의 Mauro Perretti 면역약학교수는 “우리는 그동안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어유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우리가 이번에 보여준 결과는 우리 신체가 특정 어유 성분을 Resolvin D2로 어떻게 전환시키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화학물질을 좀 더 자세히 연구함으로써 염증을 감소시키는 방법 중 적어도 몇 가지에 대해 확인했다. 이것은 매우 강력한 화학물질인 것으로 여겨지며 적은 양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어유가 몇 가지 다른 유형의 관절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소한 한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화학물질에 관해 연구하여 이것이 관절염의 치료와 예방 이외에도 다른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도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관절염과 여러 질병들은 염증 때문에 발생된다. 이것은 감염에 대한 신체의 자연방어가 건강한 세포에 잘못 지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의 연구에서는 leukocytes라 불리는 백혈구가 endothelium(내피)라 불리는 혈관의 내부 층에 달라붙을 경우 염증을 발생시키는 결정적인 단계가 발생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자들은 이들 백혈구에 대해 연구했으며 실험실에서 어떻게 endothelium과 상호작용하는지 조사했다. 연구자들이 Resolvin D2를 첨가했을 때 endothelial cell(내피세포)이 소량의 nitric oxide(일산화질소)를 생성하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것은 백혈구가 endothelial cells에 에 달라붙는 것을 억제해주는 화학적신호로 작용해서 염증을 억제해 주는 것을 발견했다.

DHA(docosahexaenoic acid)는 오메가-3 지방산이며, 이러한 DHA의 주요 급원은 바로 생선이다.

출처: science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