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해외] WHO, 시가테라 중독에 대한 FAQ (2)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08-05-29 12:00:00


WHO, 시가테라 중독에 대한 FAQ (2)

 

◎ 시가테라 중독이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시가테라 중독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많은 의사들이 시가테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며, 특히 이 독소가 유행하지 않는 지역은 더욱 그러하다. 그러므로 이 증상에 대해 잘 설명해야 한다. 불행히도 시가테라 중독의 치료를 위한 특정 치료법은 없다. 이 병에 대한 가장 성공적인 관리법은 지지요법(supportive treatment)나 구토 유도 등의 증상 치료법을 행하는 것이다. 증상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섭취했던 식품(특히 생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확보된 식품은 결과 분석을 위해 포장 및 냉동해야 한다.


◎ 시가테라 중독을 예방하거나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시가톡신은 열에 매우 안정하기 때문에 보통의 가정에서의 조리(예, 삶기, 찌기, 튀기기)로는 독소를 저감하거나 제거할 수 없다. 소비자들은 시가테라 독소 검출 우려가 있는 특정 지역에서 어획된 생선에 대해 주의를 해야 한다. 또한 시가테라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에서는 시가테라와 관련하여 지역, 계절적 변이, 해당 어종, 위험 소비자, 오염 어종 등에 대해 위해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 어떤 생선이 시가톡신을 함유할 수 있나?

시가톡신은 미생물 해조류에 의해 시작되며, 이들 조류를 섭취한 어종의 조직에 저장되어 대형 육식 어종으로 갈수록 농도가 증가한다. 일부 암초 지역의 어류들이 유독할 가능성이 크다. 한 지역에 안에서도 어떤 어종은 유독하고, 어떤 어종은 안전할 수도 있다.

지역내 어부나 낚시꾼을 통해 피해야할 지역과 섭취하기에 위험한 어류에 대해 배울 수도 있다. 물고기가 시가톡신에 오염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물고기의 종류보다는 물고기가 잡힌 지역이다. 그러므로 시가톡신에 중독되지 않는 어류의 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약 300~400 종류의 물고기를 통해 시가테라 중독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형 암초 어류 중에서 극히 소수의 어류만이 유독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만약 충분한 정보나 지식이 없다면 대형 암초 어류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첨부파일: 원문

자료: WHO
편집: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