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 & 냉동 수산물의 안전한 구매와 섭취
어패류에는 고품질의 단백질과 필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건강한 식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양한 어패류를 포함한 균형잡힌 식사는 심장건강과 어린이의 적절한 성장발달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모든 식품이 그러하듯 식중독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산물을 안전하게 취급해야 한다. 어패류의 구매, 손질, 보관을 위한 기본적인 식품안전 수칙을 따르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이 맛좋고 영양도 좋은 수산물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냉장보관되거나 녹지 않은 상태의 두꺼운 얼음 위에 진열된 어류만을 구입한다.
- 어류는 신선한 냄새가 나는 것이어야 하며, 불쾌한 냄새나 암모니아 냄새가 나서는 안된다.
- 어류의 눈알은 선명하고 약간 불룩해야 한다.
- 살을 눌렀을 때 원래대로 돌아와야 한다.
- 생선 필렛은 변색되지 않고, 어두운 색이 아니어야 하며, 테두리가 마르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 새우는 반투명하고 광이 나며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한다.
- 일부 냉장수산물에는 포장지 겉면에 시간/온도 지시계(time/temperature indicator)가 부착되어 있어서, 제품이 적정 온도에서 보관되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지시계가 있다면 반드시 확인하여 섭취하기에 안전한 수산물만을 구입한다.
냉동수산물이 운반 중에 해동되거나 너무 오랫동안 상온에 방치될 경우, 부패될 수 있다.
- 포장지가 개봉되었거나 찢어졌거나 테두리가 벌어진 냉동 수산물은 구매하지 않는다.
- “동결선(frost line)” 윗부분이나 냉동고 윗부분에 위치한 제품은 피한다.
- 서리나 얼음결정이 있으면 장기간 보관되었거나 해동 및 재냉동된 어류임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제품은 피한다.
조개 및 갑각류의 선택
안전한 조개 및 갑각류 선택을 위해서는 아래의 일반 지침을 따른다.
- 표시라벨 확인 : 살아있는 패류(껍질이 있는 패류)가 담긴 자루나 용기의 꼬리표(tag)와 껍질벗긴 패류의 용기나 포장에 부착된 표시라벨을 확인한다. 이 꼬리표(tag)와 라벨에는 가공업체 인증번호 등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들어있다. 이는 그 패류가 국가패류안전관리(national shellfish safety controls)에 따라 채취 및 가공되었음을 의미한다.
- 금이 가거나 깨진 것은 버린다 : 껍질에 금이 가거나 껍질이 깨진 대합, 굴, 홍합 등은 버린다.
- 두드려본다 : 껍질을 두드리면 살아있는 대합, 굴, 홍합은 껍질을 닫을 것이다. 만약 두드려도 껍질이 닫히지 않는 조개는 선택하지 않는다.
- 다리가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 살아있는 게와 바닷가재는 다리의 움직임이 보여야 한다. 죽은 것은 급속하게 부패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것만 선택해야 한다.
|
수산물은 구입 직후 얼음, 냉장실 또는 냉동실에 넣는다. 구입 후 2일 이내에 사용할 수산물은 냉장실에 보관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비닐, 호일, 방습지에 단단히 싸서 냉동고에 보관한다.
신선 수산물이나 해동 수산물을 손질할 때에는 조리하지 않은 수산물의 세균이 즉석섭취식품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교차오염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 포장되지 않은 가열수산물을 구입한 경우, 비가열 수산물과 물리적으로 분리해야 한다. 별도의 진열케이스나 칸막이로 비가열 제품을 분리한다.
- 비가열 식품 취급 전후에는 최소 20초 동안 비누와 따뜻한 물로 손을 씻는다.
- 수산물 등의 비가열 식품 손질 후 가열 또는 즉석섭취식품의 손질하는 경우 도마, 접시, 기구, 조리대 등을 비누와 온수로 세척한다.
- 추가적으로 도마, 조리대 사용 후에는 주방용 살균제(kitchen sanitizers)를 사용하여 세척한다. 아니면 냄새없는 액상 염소 표백제를 희석하여 사용한다.
- 플라스틱 도마나 무공재(non-porous) 도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 후 식기세척기에 세척한다.
피크닉 팁 : 아이스박스(Cooler)의 청결이 중요
가열 수산물을 담기 전에 아이스박스를 뜨거운 비눗물로 세척해야 한다. 앞서 비가열 수산물을 운반하는 용도로 아이스박스를 사용했다면 특히나 세척이 중요하다. 깨끗한 아이스박스는 비가열수산물의 유해 세균으로 인해 가열수산물이나 다른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막아준다.
|
냉동수산물은 밤새 냉장실에 두어 서서히 해동시키는 것이 좋다. 만약 수산물을 급하게 해동해야 한다면 비닐백에 밀봉해서 차가운 물에 넣어두고, 즉시 식품을 조리해야 한다면 전자레인지 해동 코스를 이용하되, 어류에 여전히 얼음은 있지만 몸체가 구부러지는 정도가 되면 중지한다.
대부분의 수산물은 내부 온도가 63℃가 되도록 가열하여야 한다. 식품용 온도계가 없다면 수산물이 내부까지 익었는지 확인하는 다른 방법을 쓴다.
- 어류 : 살이 불투명하고 쉽게 분리되어야 한다.
- 새우와 바닷가재 : 살이 진주색을 띄고 불투명하다.
- 가리비 : 살이 불투명하고 단단해진다.
- 대합, 홍합, 굴 : 가열하는 동안 껍질이 벌어진다. 벌어지지 않는 것은 골라내서 버린다.
부패한 비가열 수산물은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다. 이 냄새는 가열 후에 더 강해진다. 만약 날 것이나 익힌 수산물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먹지 않는다.
수산물을 조리하여 섭취할 준비가 되면 다음의 서빙 지침을 따른다.
- 수산물이나 그 밖의 상하기 쉬운 식품은 냉장고에서 꺼낸 후 두 시간 이상 방치하면 안되며, 온도가 32℃ 이상일 때에는 1시간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
- 수산물을 가지고 야외로 나갈 때에는 얼음이나 아이스팩이 든 아이스박스(cooler)에 넣어간다. 가능하면 아이스박스를 그늘에 두고 뚜껑은 되도록 열지 않도록 한다.
- 연회를 할 때에는 뜨겁게 먹는 수산물은 뜨겁게, 차갑게 먹는 수산물은 차갑게 유지한다.
※ 이 자료는 미국 FDA의 FOODFACTS를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