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해외] 생굴 및 조개류의 안전한 보관 방법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08-06-20 12:00:00


생굴 및 조개류의 안전한 보관 방법


○ 살아있는 굴, 대합, 홍합은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
활 조개(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는 산소 부족으로 죽을 수 있으므로 밀폐용기나 밀폐백에 보관해서는 안된다. 냉장 보관시 깨끗하고 축축한 종이 타올이나 천을 느슨하게 덮어서 수분이 건조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활 조개류를 생고기나 가금육 등의 위에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활조개를 직접 얼음 위에 보관하면 얼음이 녹은 민물로 인해 조개가 죽을 수도 있다.  

○ 활 조개류는 어떤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나?
적정 온도는 7℃ 이하이나 1.7℃ 이하(특히 0℃ 이하)에서는 조개가 죽을 수 있다. 정확한 냉장고 온도계를 이용해서 냉장고의 온도를 확인하고 조정해야 한다.  

○ 직접 채취한 활 조개류의 경우는 어떠한가?
자가 수확인 가능한 해안에서만 채취하여야 하며 가능한 빨리 냉장보관한다. 특히, 더운 날씨에는 90분 이내에 냉장보관해야 한다.

○ 활 조개는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나?
일반적으로 1~2일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조개가 죽기 전에는 먹어도 된다. 섭취 전 준비하는 동안 껍질을 두드려봐서 살아있는지 확인하고, 죽은 조개는 폐기한다. 죽은 조개에는 유해균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날 것으로든, 가열해서든 먹어서는 안된다.

○ 껍질을 제거한 조개는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나?
1.7℃ 이하의 온도에서는 세균 증식이 최소화되고, 껍질을 제거한 조개를 보통 4~7일까지 또는 포장 용기에 표시된 유통기한까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냉장고 온도가 7℃ 이상인 경우에는 보관기간이 짧아진다.

○ 냉동 조개류의 보관 온도는 어떠한가?
냉동조개류는 -17℃ 이하에서 보관해야 한다.

○ 가정에서 조개류를 냉동할 수 있나?
껍질을 제거한 후 조개를 얕은 방수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냉동실 온도는 -17℃ 이하여야 한다. 냉동이 해산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므로 신선하고 품질좋은 해산물만 냉동해야 한다. 껍질을 제거한지 오래된 조개류는 냉동하지 말고 폐기해야 한다. 죽은 조개의 경우 절대로 껍질을 제거하여 냉동해서는 안된다.

○ 냉동한 조개를 어떻게 해동하는가?
냉동 조개는 실온이 아닌 냉장실에서 해동하여야 한다.  

○ 조리된 조개가 남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조리 후 남은 조개는 가능한 빨이 냉장하고, 1~2일 이내에 먹어야 한다. 실온에 2시간 이상 있었던 조리한 조개는 폐기한다. 뷔페의 경우 따듯한 식품은 60℃ 이상에서 보관하고, 차가운 조개 음식은 얼음베드 위에 보관하여 4.4℃ 이하로 유지하여야 한다.

○ 조개 통조림은 얼마나 오래 보관가능한가?
냉장보관할 필요가 없는 조개 통조림은 캔이 녹슬거나 찌그러지지 않은 이상 1년 이상 보관할 수 있다. 부풀어 오르거나 팽창한 통조림은 생명을 위협하는 세균이 들어 있을 수 있으므로 폐기해야 한다.

첨부: 원문

 
자료: SafeOyster.org
번역 및 편집: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

 

첨부파일
첨부파일
SafeOyster.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