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특집- 김장철 많이 사용되는 수산식품 "새우젓"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16-11-23 02:38:34
김장특집
 

김장철 많이 사용되는 수산식품 "새우젓"

  김장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재료 중의 하나가 젓갈이다. 젓갈은 김장김치의 지역별 특징을 결정짓는 부재료라 할 수 있다.

  지역별로 김장에 주로 사용하는 젓갈은 다음과 같다.

지역 주요 김장젓갈
강원지역 새우젓, 멸치젓
경기지역 새우젓, 조기젓, 황석어젓
충청지역 조기젓, 황석어젓, 새우젓
전라지역 새우젓(전북), 멸치젓(전남)
경상지역 멸치젓
제주지역 멸치젓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김장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젓갈은 새우젓과 멸치젓이다. 먼저 새우젓에 대해 알아보자.

새우젓의 특징

 

  새우젓은 새우를 소금에 절인 젓갈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먹는 바다새우는 대하, 보리새우, 꽃새우, 젓새우 등인데, 서해안에서 고루 잡히는 젓새우가 젓갈의 원료가 된다. 젓새우는 다른 새우와 달리 크기가 작고 껍질이 얇다.

  젓새우는 봄부터 가을까지 주로 잡히는데, 잡히는 시기에 따라 맛이 다르기 때문에 어획 시기별로 새우젓의 이름이 다르다. 새우젓은 담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 염도와 숙성온도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5~40% 가량의 소금을 넣고, 섭씨 10~20도의 서늘한 곳에서 2~3개월간 발효시킨다. 젓새우는 잡는 즉시 배 위에서 소금을 뿌려 통에 담기도 하는데, 이렇게 염장된 젓새우를 어떤 식으로 숙성하느냐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진다.

새우젓의 영양

 

  새우젓은 열량은 낮고 단백질량이 많으며 지방이 적어 담백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단백질 분해 효소 프로테아제와 지방 분해효소 리파아제가 들어 있어 소화에 도움을 준다. 칼슘이 특히 풍부하며, 인, 철, 칼륨 뿐 아니라 비타민 B1, B2, 나이아신이 함유되어 있다. 새우젓의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피로 회복 및 근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 새우젓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키틴올리고당은 면역 강화 및 콜레스테롤 흡수 저해 효과가 있다.

새우젓의 종류

 
풋젓 음력 정월(正月) 말경부터 4월 사이에 잡은 새우로 담근 젓갈이며, 서해안 지방에서는 '데뜨기젓', 또는 '돗떼기젓'이라 부른다.
곤쟁이젓 2~3월 서해의 깊은 바다에서 잡히는 아주 작은 새우로 담근 젓이며, 숙성되는 밤색을 띤다. 새우젓 중에서 가장 작은 새우로 담근다.
오젓 5월에 수확한 새우로 담그는 젓으로 ‘오사리젓’의 준말이다. 오사리는 5월에 수확한 새우나 어획물을 뜻한다. 육젓과 추젓의 중간 크기로 대체로 흰색이며, 깨끗하고 육질이 좋다. 추젓과 함께 반찬으로 먹는 것이 제맛이다.
육젓 6월에 수확한 산란기의 새우로 담그며, 새우젓 가운데서 가장 상등품이고 김장용 젓갈로 가장 선호된다. 흰바탕에 노란 알집이 있으며, 꼬리와 머리 부위에 붉은 색이 섞여 있다. 다른 시기의 새우보다 크고 살이 통통하며 고소한 맛이 난다.
차젓 7월에 수확한 새우로 담근 젓이다.
자하젓 초가을에 특정 지역에서 소량 어획되는 자하로 담근 젓이며, 전라도에서 '고개미젓' 이라 불린다.
추젓 가을철에 어획한 자잘한 새우로 담그며, 육젓보다 크기가 작고 깨끗하다. 수확시에는 투명한 빛을 띠나, 젓갈로 담그면 흰색으로 변한다. 각종 음식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새우젓이다. 모두 삭으면 김장을 담글 때나, 일 년 뒤 젓국에 쓰기에 좋다.
동젓 11월에 수확한 새우로 담근 젓이며, 잡어가 혼합되고 붉은빛이 돈다.
동백하 겨울철에 수확한 새우로 음력 1~2월에 담근 젓을 말한다. 크기가 작고 선명하여 세하젓으로 불리기도 한다. 주로 무침용으로 사용되며, 수육과 함께 먹으면 일품이다.

  이 가운데 김장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은 육젓과 추젓이다. 육젓은 새우가 크고 부드러우며, 껍질이 부드럽고 살이 많다. 그리고 뽀얀 국물이 특징이다. 3개월 정도 숙성하면 깊은 맛이 우러나며, 염도가 높아 김장용으로 많이 애용된다. 추젓은 가을에 잡힌 크기가 작은 새우를 발효시킨 것으로 찬바람이 난 후에 저장하기 때문에 소금을 적게 넣고 덜 짜게 만든다. 육젓보다는 가격이 저렴하여 김장철에 널리 이용된다. 일반적으로 추젓은 갈아서 쓰고 육젓은 모양 그대로 섞어 김치를 담근다.

새우젓 담그는 방법

 
식재료 새우 5kg, 소금 2kg
조리방법 1. 새우의 이물질을 잘 골라낸 뒤 물에 깨끗이 씻어서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새우와 소금을 3:1의 비율로 넣고 잘 섞어서 항아리에 담아 꼭꼭 누른 다음 웃소금을 두껍게 얹고 봉해 그늘에서 삭힌다. 김치를 담글 때 사용할 새우젓은 2주일 이상 두어 새우의 모양이 뭉그러질 정도로 푹 삭힌다.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새우젓 고르는 방법

 

  새우젓을 고를 때는 새우가 굵고 껍질이 얇으며 분홍색을 띠는 것이 좋다. 젓국물이 뽀얗고 밝은 것을 고르며, 색이 탁하거나 어두운 것은 좋지 않다. 비린내나 나쁜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하고, 이물질이 함유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표시사항을 확인하여 새우와 소금 이외에 첨가제가 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국내산 새우와 소금을 사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새우젓 보관 방법

 

  새우젓은 계속 발효 숙성이 진행되기 때문에 실온보다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적당히 숙성된 후에는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다. 새우젓은 염도가 높아 냉동해도 얼지 않기 때문에 오랫동안 신선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물질이 들어가면 변질될 수 있으므로, 덜어서 사용할 때는 물기가 없는 수저 등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