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수산동향 (2020. 4월)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0-04-08 05:04:29
수산동향
 

최신 수산동향 (2020. 4월)

  '수입 해양 수산물 도감(Ⅳ) -대형어류편'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다랑어, 새치류 등 대형어류의 정확한 종(種) 판별 정보 제공을 위해 ‘수입 대형어류 도감’을 오는 4월 1일 발간‧배포하였다.

  이번 도감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상어 509종, 새치 10종, 다랑어 등 51종에 대한 분류표와 함께 식용으로 수입 가능한 상어 27종, 새치 10종, 다랑어 11종의 명칭, 생태적 해역분포, 형태학적 특징 등의 정보를 담았다.

  도감에는 그림 및 사진자료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서 일반 국민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대형어류는 크기가 커서 형태적 분류 상 주요 부위가 제거되고 육질분위만 수입되기 때문에 유사 종의 혼입이나 둔갑을 방지하기 위해 검사현장에서 판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입 대형어류 종(種) 판별 매뉴얼’도 함께 발간할 예정이다.


  수입 대형어류 도감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https://www.mfds.go.kr/brd/m_218/view.do?seq=33317&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4대 주요 수입국의 이매패류 도감 공개

  식약처가 중국, 러시아, 미얀마, 일본 등 4개국 현지답사를 통해 확보된 35속 41종 갑각류에 대한 명칭, 분류, 형태, 생태학적 특성 등 정보를 담고 있는 '4대 주요 수입국의 이매패류 도감'을 공개하였다.


  이 책자는 https://www.mfds.go.kr/brd/m_218/view.do?seq=33316&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저작권번에 따라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전제와 무단복제가 금지된다.




   진흙새우 등 수산물 6종 식품원료 신규 인정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진흙새우 등 수산물 6종을 식품원료로 인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개정안을 3월 31일 행정예고하였다.

  식용 근거가 확인된 진흙새우, 깊은골물레고둥, 오사가와물레고둥, 대롱수염새우, Atlantic halibut, Beaked redfish 등 수산물 6종을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 목록에 등재하였으며,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개정고시(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2020년 6월 1일까지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다.



   수협 노량진수산시장·강서공판장 수산물 드라이브 스루 판매

  수협중앙회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위축된 수산물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량진수산시장과 강서공판장에서 드라이브스루(Drive Thru) 판매 방식을 진행한다.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는 소비자와 판매자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다중이용시설 방문에 따른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 없이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협은 3월 26일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첫 드라이브 스루 판매를 개시했다. 노량진수산시장의 드라이브 스루 이용 가능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판매중개 어플리케이션 ‘싱싱이’를 통해 해당 수산물 매장으로 연결하거나 전화 예약이 가능하며 모둠회는 사전 주문 없이 남1문에 위치한 판매부스에서 구매 가능하다.

  수협중앙회 강서공판장에서도 4월 6일부터 드라이브 스루를 통한 수산물 판매에 들어간다.

  수협은 강서공판장에서도 대형마트 등 시중가격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에 광어회를 내놓는 등 수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드라이브 스루를 적극 운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