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영국 식품기준청, 생선 많이 섭취할 것을 권고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영국 식품기준청, 생선 많이 섭취할 것을 권고



영국 식품기준청(FSA)은 웹사이트를 통해 생선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생선은 단백질의 훌륭한 급원이며, 셀레늄, 요오드 등의 필수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함유하고 있다.

대구, 해덕(haddock, 대구의 일종), 가자미, 민어 등의 흰살 생선은 지방 함량이 매우 낮다. 고지방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비타민 A와 D의 좋은 급원이다. 흰살 생선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으나 고지방 생선보다 그 함량이 매우 낮다.

뱅어나 정어리 통조림, 필처드(pilchard, 정어리의 일종), 연어 등 뼈째 먹는 생선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인의 좋은 급원이다.

조개에는 흰살생선에 들어있는 것과 유사한 영양소와 유사한 양의 오메가-3가 들어있으며, 어떤 종류의 조개에는 다른 조개들에 비해 더 많은 오메가-3가 들어있기도 하다. 예를들어 게와 홍합은 오메가-3의 좋은 급원이나 참새우(prawn)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다. 조개에는 셀래늄, 아연, 요오드, 구리 등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더 건강한 선택을 위해서는 생선을 조리할 때 튀기기 보다 삶거나 튀기는 것이 좋다. 튀긴 생선에는 지방이 더 많으며, 특히 튀김옷을 입힌 경우에는 더욱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끔씩 생선 요리를 먹는 걸 중단할 필요는 없다.

생선을 더 건강하게 먹고 싶을 때는 아래 내용을 기억하면 된다.

- 생선과 함께 구운 콩을 먹을 것

-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스스로 소금 간을 할 것

- 빵과 함께 먹고, 더 적은 분량을 먹거나 친구와 함께 나누어 먹을 수 있는지 볼 것

- 지방 흡수량이 적은 두꺼운 생선을 고를 것

- 기름이 적정 온도일 때, 생선이 더 맛있을 뿐 아니라 기름 흡수량도 적을 것임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선 섭취량을 늘려야 하지만 고지방 생선의 경우는 최대섭취권고량이 있다. 또 성인 기준으로 일주일에 황새치, 상어, 청새치(marlin) 등을 1인분 이상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이들 생선에는 수은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주 많은 생선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가능한 다양한 종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선 간유 보충제는 비타민 A 함량이 높다. 생선이 간에 비타민 A를 저장하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양의 비타민 A를 수년 동안 섭취하면 해로울 수도 있다. 비타민 A 함유 보충제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식품과 보충제의 비타민 A의 총량이 1일 1.5mg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료: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