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어유+홍국 제품,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준 낮춘다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어유+홍국 제품,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준 낮춘다

어유와 홍국을 결합한 제품을 섭취하고 생활습관을 변경한 결과 스타틴(Startin, 지질 저하제) 섭취시 콜레스테롤 저감 수준과 같은 정도로 콜레스테롤이 감소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메이요 클리닉회보(Mayo Clinic Proceedings)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유와 홍국 혼합제품 섭취시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준이 42.4% 감소되었으며, 이는 스타틴계의 약물을 섭취하였을 때 39.6%가 감소된 것보다 더 높은 수치이다.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David Becker 박사와 동료들은 74명의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스타틴의 일종인 simvastatin(40mg/일)을 섭취토록 하고, 한 그룹은 어유(EPA 2106 mg/일, DHA 1680 mg/일)와 홍국을 섭취하도록 하였다. 홍국의 기능성분인 모나콜린의 총 함량은 5.3mg이며, 모나콜린 K(lovastatin) 함량은 2.53mg이었다.  

※ 참고
- 홍국[紅麴]은 붉은 색을 띄는 누룩을 말한다. 홍국에는 영양성분인 전분과 단백질 이외에도 리놀렌산, 칼슘, 식이섬유와 같은 미량원소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각종 유익한 대사물질 및 모나콜린 K 등을 포함하고 있다. 콜레스테롤 조절과 관련된 보고를 보면 여러 성분들 중에서 모나콜린 K(MonacolinK)가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홍국은 중국에서는 고지혈증 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에도 사용하고 있다 

12주 후 연구진이 두 그룹에서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측정한 결과 상당한 양이 저감되었으나 두 그룹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 적마과 더불어 어유/홍국 결합시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준이 29% 감소되었으며, 스타틴 계열의 약을 섭취한 그룹에서는 9%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준의 저감이 어유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진은 어유+홍국 결합제품이 심혈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장기간 멀티센터(multi-centre)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첨부: 원문파일
료: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

 

첨부파일
첨부파일
fishoi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