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어린이 식사의 건강한 선택, 생선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아이에게 수산물을 먹일 때 안전한지, 안전하지 않은지 혼란스러운가? 제대로 살펴보자. 

수산물 특히 생선은 이로운 점이 매우 만다. 일반적으로 수산물은 포화자방산이 낮으며, 양질의 단백질의 좋은 급원이다. 심장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까지 더해지면 생선은 팔방미인이 된다.  

흰살 생선은 총지방이 더 낮기 때문에 탁월한 선택이다. 심해의 어두운 색 생선은 좀 더 지방이 많다. 그러나 그 지방 함량 때문에 어두운 색 생선을 멀리해서는 안된다. 그 반대여야 한다.

더 어두운 색일수록 주간 생선 섭취 목록에 올려야 한다. DHA, EPA라고 불리우는, 심장에 좋은 불포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오메가-3가 풍부한 식물성 식품(아마씨, 땅콩)도 있지만 오메가-e 지방의 건강상 이로움은 DHA와 EPA가 풍부한 식이에서 오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환경 오염물질에 노출될까봐 생선 먹기를 걱정한다. 그 주요 원인은 수은이다.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수은은 산업화로 인한 대기 오염의 부산물이기도 하다. 대기 중에 있는 수은이 수중으로 유입되고 생선의 지방과 근육에서 메틸 수은으로 축적된다.  

오랜 시간에 걸쳐 다량 섭취시 메틸 수은은 수은 중독과 신경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식품의약국(FDA)와 환경보호국(EPA)은 메틸 수은에 민감한 사람들 즉 영유아, 임신수유부, 가임여성 등의 생선 섭취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였다.  

이 지침에서 FDA와 EPA는 부모들이 자녀에게 생선을 주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당연히 그렇다고 답하였다. 단지 어떤 종류를 얼마나 많이 먹여야 하는 문제만 남았을 뿐이다.

2004 FDA와 EPA 지침에 따라 자녀들에게 아래와 같이 생선을 먹이면 된다. 

매주 수은이 적게 함유된 다양한 생선과 갑각류를 12온스(340g) 이하로 섭취시킨다. 수은 함량이 낮은 생선과 갑각류로 새우, 라이트 참치 통조림, 연어, 대구, 메기 등이 있다. 

상어, 황새치, 왕고등어, 옥돔 등의 대형 육식성 어류는 피해야 한다. 다랑어(흰색) 참치는 라이트 참치 통조림보다 수은이 많으므로 일주일에 6온스(175g) 이하로 섭취해야 한다. 참치 스테이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지역의 호수나 강, 해안에서 잡은 생선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지역 당국에 문의해야 한다. 확인이 어려운 경우 주당 6온스 이하로 섭취하고 그 주에는 다른 생선을 섭취해서는 안된다.

어린이에게는 어른보다 적게 먹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아이의 식사에서 생선을 치울 필요는 없다. 수은 함량이 적은 생선을 적당량 먹일 경우 영양상의 이로움이 환경 오염물질의 위해보다 더 높을 것이다. 

자료: The Republican
번역 및 편집: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