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노화예방 슈퍼푸드 10가지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모든 식품이 영양가가 많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슈퍼푸드에 대한 수많은 리스트들이 있지만 다음의 내용들은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노화예방 식품들이다.

1. 블루베리 : 블루베리는 영양성분이 가득 찬 작은 폭탄이라 할 수 있다.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바이오 플라보노이드(Vitamin P)는 항산화 성분의 하나로 혈관벽을 강화시키고 피부의 구조를 유지시킨다. 또한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된다. 씨리얼이나 아침식사용 죽(또는 스프)에 블루베리를 넣어 먹으면 힘찬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브로콜리 : 철분의 발전소라 할 수 있는 브로콜리는 채소의 왕 이라 할 수 있다. 이것 또한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으며, 항암효과가 있는 채소 중 가장 우선으로 꼽히는 채소이다. 또한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로콜리를 살짝 데쳐 먹거나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서 먹도록 하자.

3. 토마토 : 토마토에는 리코펜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특히 리코펜은 세포에 손상을 주는 프리 라디칼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전립선암을 이기는데 도움을 준다.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신체가 더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때문에 스프나 소스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따라서 이미 익혀서 나오는 통조림 토마토는 리코펜의 아주 좋은 급원이 된다.

4. 고지방생선 : 연어, 고등어, 참치, 정어리 등의 고지방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이 응고되는 위험을 낮추어주고 동맥 속의 지방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아주 훌륭한 영양소이다. 또한 오메가-3는 지력(知力)을 향상시켜 움직임이 많게 하기도 하며, 실험결과에 따르면 학령기 어린이에게 오메가-3 영양보조제를 먹인 경우 집중력 향상이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어린이의 식사에 적정량의 오메가-3를 포함시키도록 권장된다.

5. 마늘 : 수세기 동안 마늘은 그 치료효과가 알려져 왔다. 마늘은 강력한 항산화제 이면서 가장 좋은 천연 감기약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 생마늘로 먹는 것이 좋으며, 그것이 어려운 경우 익혀먹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도 좋다.

6. 브라질넛 : 브라질넛에는 지방 함유량이 높으나 이들 지방이 불포화지방으로 “몸에 좋은” 지방으로 여겨진다. 브라질넛은 항산화제 셀레늄의 훌륭한 급원이며, 이들 셀레늄은 체내에서 프리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하루 2개 내지 3개의 브라질넛을 섭취할 경우 적정한 양의 셀레늄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다.

7. 아보카도 : 고지방 식품이면서도 몸에 좋은 1가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슈퍼푸드가 바로 아보카도다. 아보카도는 그 자체만으로도 완전식품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수많은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이중 특히 비타민 E와 C가 많이 들어 있다.

8. 올리브유 : 올리브유는 혈관기능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이로운 지중해식 식단에 포함되는 노화억제 성분이다. 여기에는 1가불포화지방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에 항염증화합물이 들어 있는 것이 밝혀져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올리브유는 샐러드 드레싱이나 조리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9. 꿀 : 꿀은 마늘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균제 및 치료약으로 알려진 ‘슈퍼푸드’이다. 마누카꿀은 마누카나무의 꽃에서 꿀벌이 얻은 특별한 꿀로 상처나 감염의 치료시에 드레싱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0. 바나나 : 바나나는 높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칼륨과 탄수화물의 좋은 급원이다. 바나나는 활동성이 많은 운동선수나 육체 노동력이 많은 사람에게 에너지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위의 노화예방 슈퍼푸드 중 식사에 몇 가지 만이라도 포함시킨다면 건강에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