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물한방삼계탕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해물한방삼계탕

재료
중닭, 전복, 오징어, 새우, 엄나무, 황기, 수삼, 오가피즙, 대추, 밤, 생강, 마늘, 실파, 파프리카, 부추, 후추, 소금

순서
1. 전복은 껍질과 표면을 솔로 문질러 닦고 새우는 수염을 잘라내고 깨끗이 씻는다.
2. 오징어는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 뒤 몸통의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뒤 씻어 놓는다.
3. 닭은 꼬리부분의 기름을 제거하고 찬물로 뱃속을 깨끗하게 씻어 비린내를 없앤다.
4. 마늘과 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두고, 밤은 껍질을 제거하고 씻어 놓는다.
5. 손질한 닭 뱃속에 마늘, 대추, 밤을 넣고 다리를 X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다리를 꽂는다.
6. 압력솥에 황기와 엄나무 반을 바닥에 깔고 닭을 올린 뒤 엄나무와 황기 나머지를 닭 옆에 넣고 닭이 2/3 정도 잠길 만큼 물을 부어준 다음 오가피즙을 1/2컵 붓는다.(한약재는 물에 다 잠기도록 해야 약재 성분이 잘 우러나온다.)
7. 압력솥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5분, 중불에서 10분, 약불에서 5분 정도 끓여준 다음 불을 끄고 김을 빼준다.
8. 국물 위에 뜬 기름을 걷어낸 다음 다진 마늘과 손질한 오징어, 새우, 전복을 넣고, 실파는 반으로 잘라서 닭 위에 올려준다.
9. 오징어와 새우, 전복이 익을 때까지 다시 한번 끓여준다.
10. 큰 접시에 닭과 새우, 전복, 오징어, 밤, 실파 등을 담아낸다.(오징어는 먹기 좋게 썰어서 담는다.)
11. 해물과 실파는 초장에, 닭고기는 소금에 찍어 먹는다.

자료: 농림수산식품부 주부블로거 윤원경
편집: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