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조개 패주김치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키조개 패주김치


재료

패주(키조개), 배추, 굵은소금, 무, 잔파, 대파, 마늘, 생강, 양파, 멸치액젓, 새우젓, 고춧가루, 찹쌀죽(불린 찹쌀, 물)


순서

1. 패주의 내장은 떼어내고 가장자리에 엷은 막은 벗긴 다음 결 반대로 납작하게 썰어둔다.

2. 배추는 푸른 겉잎이 많은 것으로 골라 마른 겉잎은 떼어내고 반으로 쪼개서 뿌리 쪽에 배추가 크면 칼집을 넣고 심심한 소금물을 만들어 배추를 담가 건져 줄기 쪽 위주로 남은 소금을 뿌려 도중에 위아래를 바꾸어주면서 5~6trks 이상을 골고루 절인다.

3. 배추가 고루 숨이 죽으면 3번 정도 헹궈서 소쿠리에 엎어 물기를 충분히 뺀 후 배추가 크면 반으로 쪼개고 뿌리 쪽을 도려내 말끔하게 정리한다.

4. 2시간 정도 불린 찹쌀을 분쇄기에 넣고 살짝 갈고 5배의 물을 더 부어 죽을 쑨다. 찹쌀죽이 식으면 멸치액젓, 새우젓(새우건더기 다진 것), 고춧가루를 풀어 불려놓고 마늘, 생강, 양파를 갈아 넣어 김치 양념을 만든다.

5. 김치 양념에 무채와 잔파를 썰어 넣고 패주, 고춧가루를 함께 넣어 버무려 소로 준비한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6. 배추는 양념으로 골고루 색이 나게 치대고 줄기 사이사이에 소를 넣고 반으로 접어서 겉잎으로 감싸 용기에 차곡차곡 눌러서 담고 위에 배추 우거지를 덮는다.

※ 패주김치는 맛이 담백해 담아서 바로 먹어도 맛있다.


출처: 국립수산과학원 ‘어딤채 e-book’